로그인사이트맵
방명록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변종문목사
   
. 수업단원 기획  

로이드 덴 보어(Lloyd Den Boer) 교장이 교사들에게 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총체적 단원 하나를 제안 했을 때 그는 적어도 다음의 세가지 목적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첫째, 그는 400명에 이르는 전체 초등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 곧 전체 학생을 더욱 친밀한 공동체로 묶어 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기 원했다. 둘째, 교사들의 교육과정 기획 능력을 향상시키기 원했다. 셋째로, 그는 저학년 교사들과 고학년 교사들이 서로 긴밀한 유대 관계를 맺으며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기획하기를 원했다. 교사가 단원을 총체적 단원(integral units)으로 계획할 경우, 학생들은 통합적 교육과정의 이점과 주제 중심적 교육과정의 이점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여기서 총체적이란 말은, 뚜렷한 초점이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단원 전체가 하나의 통일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총체적 단원은 한 가지 뚜렷한 주제적 초점을 가진 어떤 과정이나 프로그램이다. 첫째, 총체적 단원은 내적 통일성을 갖는다. 둘째, 총체적 단원은 외적 일관성을 갖는다. 셋째, 단원의 주요 초점을 넘어서는 실재의 양상들과 단원의 중심 개념들 간에 존재하는 의미 있고 자연스러운 상호 연관성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수업단원 기획을 위한 9단계  

. 제안된 논제의 적절성을 숙고하라.
. 가능한 한 계획표나 거미망 그림을 사용하여 다양한 생각을 브레인스토밍해 보라.
. 단원의 초점을 명확히 하라(가령 주제 진술문, 인도 질문, 의도된 학습 결과 등; 혹은 에간의 이원       적 대립 구도나 초월적 가치들로 이루어진 서사 구조 등)
.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균형을 잡고, 순서대로 나열하라. 동기를 유발하는 도입활동과 절정에 도달      하는 활동을 포함시키라.
. 국가의 표준이나 정부 교육과정 지침과의 연계성을 분석하라. 이에 따라 학습 활동을 추가하거나        개정하라.
. 일정표를 계획하라.
. 학습 자료를 채택하라.
. 학생 평가를 계획하라. 단원 전체를 통해 당신의 의도가 만족되었음을 보여 주는 증거가 무엇이 될      지 숙고하라.
. 단원의 효과성을 재고하라.
  
핵심 내용 정 리

  첫 번째로 총체적 단원은 내적 통일성, 외적 일관성, 관련 교과 과목과 의미있는 연결성을 가진 하나의 분명한 주제적 초점을 가진다. 두 번째로 효과적인 단원은 다양한 방식으로 계획(개정)될 수 있다. 그 중 한가지 방식은 다음의 단계들을 사용한다. 세 번째로 다른 자료로부터 단원을 개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초점과 의도를 결정해야 한다.

교육과정의 과목

본 장에서 공통적인 교과목들에 대한 기본 목표와 핵심 이슈들을 고찰할 것이다. 이들은 실제의 양상이 복잡해지는 정도에 따라 임의적으로 배열되었다. 과목의 기본 목표는 제랄딘 스틴스마(Geraldine Steensma)와 공통 집필한 “성경적 관점으로 학교 교육과정 만들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따라서, 학교는 각 과목의 기본적 목표와 사안이라고 여겨지는 것에 기초하여 우선순위를 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교는 각 교과 영역에서 책임 있는 기독교적 접근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수 학

  수의 표준 표기법(Standard notation)에 대한 논의에서
‘카리스 수학’ 시리즈는 학생들로 하여금 태양계, 은하계, 우주 등과 같이 어마어마한 크기와 거리를 나타내는 수뿐만 아니라 세표, 바이러스 분자, 원자 등 아주 미세한 수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수학공부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다음과 같은 기대를 할 수 있다.
. 창조 세계 속에 담아 두신 일정한 수학적 패턴과 법칙 및 구조를 통해 세상을 유지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신뢰성을 인식한다.
. 수와 공간의 개념, 그리고 그 관계성을 이해한다.
. 다양한 상황 속에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적인 도구로서 수학에 대한 인식을 심화한다.
. 수학을 발전중인 과학으로 경험한다.

물상 및 생명과학

과학적 지식은 대부분의 학교 과학프로그램이 암시하는 것보다 휠씬 더 잠정직이다. 또한 과학적 이원화는 중립적이지 않다. 요컨대, 과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목적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한다(Van Brummelen외).
. 물질과 생명체들을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로서 탐구한다.
. 하나님과 그 분의 창조세계를 영화롭게 하는 문화적 활동으로서 과학과 기술을 개발하라는 하나님      의 특별한 부르심을 인식하고 경험한다.

체육 및 보건 교육

신체는 인간에게 필수적이다. 성경은 우리 존재의 모든 것이 그래야 하는 것처럼 우리 몸으로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 말한다(고전6:20). 학생들이 건강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하나님과 우리 주위의 사람들을 섬기는 한 방법이라는 점을 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하나님과 이웃을 섬김으로써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 신체적 건강을 활용하기, 하나님과 이웃과 자신을 활기차게 섬기기 위해 신체적 균형을 유지하기, 신체적으로 능동적인 생활방식을 갖기, 운동을 즐기기. 특히, 고학년의 경우, 중핵 과정은 약물 남용, 청소년기 이해, 연애와 결혼 등의 단원을 포함할 수 있다. 어떤 학교는 보건 관련 주제를 체육 교육이나 개인 생활 계획, 혹은 학생 지도 프로그램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언어 및 문학 교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요1:1). 여기서 성경은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강력한 은유를 사용한다. 언어 학습의 의도는 학생들이 다음과 같이 할 있도록 돕는 것이다.
. 하나님을 찬양하고 다른 사람을 섬기기 위해 기능적으로나 창의적으로 언어를 성실하게 사용하기       즉, 신중하게 듣기, 분명하게 말하기, 비판적으로 읽기,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쓰기
. 생각과 느낌을 명료하게 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여, 사회 속에서 관계들을 잘 세우는 데기여      하기
. 개인적, 공동체적 관점과 통찰을 심화시키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경험하기, 그리하여      사회에서 건설적이고 화해시키는 역할을 감당하기.
언어학습은 교육과정 전체를 통해 일어난다. 그것은 언어 영역 교과에만 국한되지 않고 모든 교과영역에서 연마되는 하나의 도구이다.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법을 배우는 언어 영역 교과의 주요 목표는 너무 광범위해서 표현을 하기가 어렵다. 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를 통해서 학생들은 개념화하고, 감정과 태도에 반응하는 법을 배운다.

종교교과 및 윤리

  성경교과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하나님의 구속 계획에 대한 계시로서 성경 이야기를 경험하기
   성경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말로 다시 이야기해 보면서, 학생들은 하나님의 권능, 진노, 자비를 경      험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성경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의 역사로, 도한 하나님이 그들을 회      개와 믿음과 제자도로 부르시는 역사로 이해한다.
. 성경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학생들은 성경의 문학적 형태, 문화적 상황, 그 기원과 사본 등을 탐구한다. 또한 중요한 성경 주       제들을 연구하고, 성경 해석의 기술을 실습해 본다.
. 성경 메시지를 개인의 삶과 우리 문화의 상황에 적용하기
   성경은 우리가 걷는 길의 빛이다(시119:105). 또한 바른 일을 행하도록 우리를 가르친다.

핵심 내용 정 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은 실재의 모든 양상들을 다루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즉, 그것은 수학의 수리적 양상에서부터 종교 내지 성경 교과의 고백적 양상에 이르기까지 모든 범위에 걸쳐 있다.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학교는 각 과목의 기본적 목표와 사안이라고 여겨지는 것에 기초하여 우선순위를 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교는 각 교과 영역에서 책임 있는 기독교적 접근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교육과정 리더십

미래를 꿈꾸며 기독교 학교가 진정 그리스도 중심의 학습 공동체가 되기를 소망한다. 이러한 공동체안에 있는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모습 닮기, 성찰, 대화, 질문 그리고 행동을 통하여 배운다. 이러한 공동체는 학생과 교사가 예수그리도의 제자가 되고 하나님의 창조 세계의 청지기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탐구하고 경험하도록 한다. 이상적인 그리스도 중심의 학습 공동체에서는, 교사들 또한 학생들을 위해 풍부한 학습 공간을 창조함으로써 지도자가 된다.
. 교사들은 학교의 사명과 비전과 가치들을 이해하고 계획과 가르침을 통해 그것을 살아낸다.
  그들은 성경적 신앙과 가치가 학교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인정한다. 또 창조, 타락,      구속, 회복의 주제에 기초한 성경적 세계관을 적용하고 가르치는 데 희생적으로 헌신한다.
. 교사들의 학습 지향은 지식이 하나님, 창조 세계, 그리고 피조물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통해 얻어    진다는 성경적 관점을 반영한다.
  그들이 계획하는 수업은 삶을 변화시키는 성장을 이끌어낸다. 그들은 스스로 모범이 되고, 사랑과       돌봄, 수용, 갈등 해결과 용서, 공평과 정의를 가르친다. 그들은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을 섬기고 공      동체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것의 가치를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교사들은 모든 학생을 학습에 참여시키고 지원해 줌으로써 풍부한 학습 공간을 창조한다.
  그들은 학생의 선행지식, 생활경험, 흥미, 영적 통찰력 등을 고려하고, 다양한 전략과 학습 자료들       을 사용한다. 학생들을 자기 자신의 학습뿐 아니라 서로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학생에       게 책임과 선택의 여지를 주는 경계를 세워준다.  
. 교사는 평생 배우는 사람이다. 그들의 전문 지식과 영적 성장은 밀접히 연계되어 있다.
  그들은 자신의 몸을 산 제물로 드린다, 또 마음(지성)을 변혁하고 새롭게 함으로써 하나님께 합당       한 자가 되고자 한다. 사랑, 일치, 상호 협력 등을 특징으로 갖는 공동의 업무 환경을 만들어 간다.     그들은 성찰적인 실천가이며 또한 새로운 교육 과정을 시도해 보고 나아가 동료들도 그렇게 하도록     도와주는 모험가(risk-taker)다.

교육갱신을 위한 비전  

교사들이 교실에서 이러한 합의를 실행해 가도록 지원해 준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들은,
. 학교 공동체의 모든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학교의 프로그램이 성취할 바에 대한 공유된 구상을 발      전시켜 나간다.
. 비전을 중심으로 공동체 의식을 수립한다.
. 비전이 개발되거나 갱신되는 과정에서도 잠정적인 개선을 위해 교사들과 계속해서 협력한다.

교육과정 변화를 지원하는 학교 문화 만들기

다음 항목들은 교육과정 변화와 개발의 업무를 맡은 사람들의 책임을 요약해 준다.
. 협력 관계와 리더십 역량을 증진한다.
. 스태프를 키워 주라.
. 긍정적이 되고 부정적인 것을 극복하라.
. 목적을 가지고 계획하라.
. 준비된 사람들과 함께 앞으로 나아가라. 하지만 모든 사람이 ‘승선할’ 수 있는 시간을 주라.
. ‘과거에 대한 향수’로 인해 학교가 다시 과거의 교육과정 실천으로 되돌아가지 않도록 하라.
. 방해와 저항을 예상하라. 그것은 자연스럽고 불가피한 것이다.

교육과정 지도자로서 교사

교육과정 지도자가 되는 교사들은 개인적ㆍ전문적 만족감, 소외감의 감소, 자신이 한몫을 한다는 느낌, 그들의 가르침에 넘치는 모든 새로운 배움을 경험한다. 학교는 그들의 생각, 창의성, 에너지, 리더십을 절실하게 필요로 한다. 교사들이 감당할 수 있는 건설적인 교육과정 리더십 역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교과주임-교과 주임은 한 과목의 교수와 학습의 효과성을 감시하고 평가하며, 개선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 주임교사-주임교사는 주로 1년 내지 2년 임기로 임명된다. 학교에서는 특정한 필요에 맞게 교사를      선택하고, 임기 후반부에 다른 영역에서 학교에 유익이 될 강점을 가진 교사를 임명한다.

요컨대, 교장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해야 한다.  
. 학교가 목적과 비전과 가치에 따라 조화롭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물어야 한다.
. 학교가 넓은 기반의 리더십을 갖추도록 조직해야 한다.
. 교사들에게 공식적 및 비공식적 리더십 역할을 부여한다.
. 장기적인 안목을 유지하라.

변혁적인 섬기는 지도가가 되기

성경은 지도자가 다양한 과업을 하기 위해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종이 되어야 함을 분명히 한다. 따라서 하나님은 학교의 지도자들이 그분의 뜻을 신실하게 경청하고 행하기를 원하신다. 섬기는 지도자로서 교사들을 육성하고 능력을 부여한다.

다음 내용은 예수님이 섬기는 리더십에 대해 말씀하신 일곱 가지 특성과 전략들이다.
.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와 바른 관계를 가지라
. 강한 사명감을 가지고 비전을 따라 살라
. 교사와 학생들을 위해 기도하라
. 교사와 학생들에게 투자하고, 그들을 구비시키라. 개인적 보상을 구하지 말고 책임과 권한을 나누라
. 현명하게 그러나 정직하게 말하고 행동하라
. 교사와 학생들을 공동체의 동반자로 초대하고 격려하라
. 권위 있게 지도하라

교육과정 주제를 권위 있게 개발하고 수행하는 교사는 섬기는 지도자로서 순전히 과학적인 양상들뿐만 아니라 그 이상을 다를 것이다.

핵심 내용 정리

.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련된 사람은 누구나 분명한 교육과정 비전을 가져야 한다.
.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선은 학교가 변혁을 지지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을 때 가능하다.
. 교육과정 변화를 초래하는 데 필요한 어떠한 단순 공식도 존재하지 않는다.
. 학생들의 학습은 학교의 교육과정 지도자로서 섬기는 교사들로부터 유익을 얻는다.
. 예수님은 변혁적인 섬기는 지도자가 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모범으로서 친히 보여 주셨다.